뉴욕

Notations

Mar 02, 2017 ~ Apr 06, 2017

오민

 

Notations


오민

 

2017 3 2 - 4  6

오프닝리셉션: 3 2, 목요일, 오후 6-8

 

아티스트 토크: 3월 11일, 토요일, 오후 2-4시

*자세한 정보와 RSVP를 위해 newyork@doosan.com으로 이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두산갤러리 뉴욕은 2017년 3월 2일 부터 4월 6일까지 제6회 두산연강예술상 수상작가 중의 한 명인 오민의 개인전 《Notations》를 개최한다.

오민은 자신이 전공한 피아노와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찾은 일련의 규칙을 통해 음악과 예술에 내재된 이성의 통제와 규범을 주목하고 그 안에 불안의 감각을 관찰한다. 

오민은 서양의 조성 음악이나 공연의 구조를 차용해 영상에 적용하는 실험은 지속하되 그 안에서 저자와 공연자 사이를 매개하는 스코어의 운동성에 주목해왔다.사유의 결과물만을 상징하기보다 제작과정을 고스란히 담은 사유의 흔적으로서 기능한다. 스코어는 완성된 작품의 가이드 역할을 하기도 하고 저자와 공연자에게서 시간성을 부여받아 창작 과정을 역추적하고 결과와 과정이 뒤바뀌는 등 끊임없이 이동한다.

(2015)은 퍼포먼스 리허설 중 섬세한 동작을 생략해 연습하는 '마킹(Marking)'  과정을 공연의 완성물과 순서를 전환해 보여주는 영상이다. 공연자는 전체 공연 과정을 앉은 자리에서 스탭과 동작, 멈춤, 호흡 등을 실제와 같이 연습하지만 머릿속에서만 완벽한 모습으로 재현함으로써 이를 바라보는 관객은 오로지 정제된 공연자의 행위만 보고 공연의 발전 형태를 상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이와 함께 전시되는 (2016)는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1악장을 토대로 음악의 해석을 비디오 작업에 적용해 보여주고 있다. ABA는 소나타의 형식, ‘제시(A)-발전(B)-재현(A’)’에서 온 것으로 원조(original key)에서 시작해 다른 조로 갔다가 다시 원조로 돌아와 이를 반복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음악에서 반복은 처음으로 회귀함과 반복을 통해 돌아갈 곳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감과 불안감 사이 긴밀한 연관성을 맺는다.

이번 전시를 통하여 작가는 불안과 안정, 움직임과 정체, 통제 등 전작부터 이어온 주제를 이어 나가고자 한다. 오민은 인간이라면 본능적으로 내재된 불안을 조절하기 위해 자신이 만들어 놓은 정교한 시스템 안에서의 구조를 관찰하고 ‘통제의 도구’를 만들어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불가능해 보이는 노력을 함으로써 그 과정 안에 내재된 아름다움을 보여줄 예정이다.

오민(b. 1975)은 서울대학교에서 피아노와 산업디자인과를 졸업하고, 예일대학교 그래픽 디자인을 석사 졸업하였다. 두산갤러리 서울(2016, 서울, 한국), 대림미술관 프로젝트 스페이스 구슬모아 당구장(2015, 서울, 한국), 네덜란드 중앙은행 갤러리(2012,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고,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2016, 수원, 한국), 국제갤러리(2016, 서울, 한국), 아르코미술관(2016, 서울, 한국), (2015, 서울, 한국), 백남준아트센터(2015, 용인, 한국),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2014, 과천, 한국) 외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About DOOSAN Gallery and DOOSAN Residency in New York

DOOSAN Gallery New York and DOOSAN Residency New York are dedicated to discovery of and support for young and emerging Korean artists. Managed by DOOSAN YONKANG Foundation in Seoul, Korea, DOOSAN Gallery New York is Korea’s first non-profit organization to be officially recognized by the State of New York and the New York City Department of Education. The organization provides artists with resources, such as studio and exhibition space and housing in New York City. The organization’s mission is to serve as a gateway to significant exposure and opportunities for the artists by nurturing their creativity and helping them share their work with a broader audience.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두산갤러리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주소가
전자우편 수집프로그램이나 그 밖에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7년 10월 1일

확인